▲ 최나영 기자
전국 대학 청소·시설관리 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 협의기구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일반연맹 대학청소·시설노동자 전국공동행동 투쟁본부는 지난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7월20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이 발표됐지만 대학에서 협의기구 구성이 지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투쟁본부는 전국 45개 대학 70여개 사업장에서 일하는 간접고용 노동자 2천500여명이 가입해 있다.

투쟁본부는 “정부의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 발표는 평생 비정규직이라는 낙인과 노골적 사회적 차별로 점철된 20여년의 세월을 청산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 줬다”면서도 “정부 발표 이후 단 한 걸음의 진전도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투쟁본부는 이어 “정규직 전환에 따른 처우개선 비용 중 일부를 중앙정부가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투쟁본부는 이와 함께 사립대학에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원감축 계획 철회와 고용보장을 촉구했다. 정부에는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 법제화를 주문했다. 청소·시설노동자들에게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원칙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부 전담부서 신설도 요구했다. 이들은 "공동요구안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11월 전국 공동행동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