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공약했는데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계획이 51% 수준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산자부 공공기관들의 정규직 전환 계획이 시행되더라도 전체 비정규직의 절반 가량만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15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종훈 민중당 의원에 따르면 산업부 산하 41개 공공기관 비정규직은 3만5천여명이다. 김 의원이 이들 기관의 자체 정규직 전환 계획을 취합했더니 정규직 전환 대상이 1만8천69명(51.6%)에 불과했다.

석탄공사는 정규직 전환 대상자가 9명(0%대 수준)으로 가장 적었다. 강원랜드 정규직 전환비율(97%)이 가장 높았다. 한국수력원자력과 남동·동서·중부·서부·남부 등 화력발전 공기업 5곳은 많은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데도 정규직화 비율이 낮았다. 이들 기업의 평균 전환율은 54%였다.

한국전력과 발전 5사는 비정규직 현원 파악 단계부터 부실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정규직 전환을 회피하기 위해 파견직을 비정규직 현황에서 빼고 통계를 낸 기관이 적지 않다.

김종훈 의원은 "기관들이 자체적으로 제출한 정규직 전환 계획을 살펴보면 문재인 대통령의 정규직 전환 약속, 그에 대한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며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공공기관들이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