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하청노동자들이 추석을 앞두고 원청인 삼성에 수억원대의 체불임금 청산을 촉구했다. 정부에는 폐업 업체 국민연금을 비롯한 4대 보험료 체납문제 해결을 요구했다.

삼성중공업일반노조와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28일 오전 경남 거제 고현동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중공업과 사외하청 업체들은 갑의 횡포와 책임회피를 중단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중공업 사내하청업체 ㈜태일과 사외하청업체 ㈜동성화인텍에서 일하는 하청노동자들은 지난 25일부터 거제 삼성중공업 정문 앞에서 체불임금 해결을 요구하며 농성 중이다. 태일이 올해 6월 말 폐업하면서 회사에 속한 120여명의 하청노동자 6월 임금 4억원과 퇴직금 16억원을 체불했다.

회사는 은행에 적립된 퇴직연금과 기성금 등으로 체불퇴직금 일부를 해결하고, 10억원은 체당금으로 처리할 예정이다. 나머지 퇴직금 4억여원은 해결할 길이 없다는 얘기다.

4대 보험료도 문제다. 회사는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4대 보험료 18억원을 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노동자 피해로 이어질 국민연금 체납액은 7억~8억원으로 추산된다.

노동계는 체납기간이 정부가 조선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하면서 보험료 납부유예를 실시한 기간과 유사한 것에 주목하고 있다.

노조와 지회는 “정부의 무책임한 정책과 이를 악용한 하청업체 대표에 의해 하청노동자들이 포기한 체불임금의 두 배에 달하는 국민연금을 어디에 하소연하지도 못하고 또다시 포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 책임으로 발생한 국민연금 체납액에 대해서는 체당금과 마찬가지로 정부가 대신 지급하는 특별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재하청업체를 경유해 삼성중공업에 물량팀 노동자들을 공급하는 동성화인텍과 키트코는 기성금을 지급하지 않으면서 각각 3억원과 2억원의 임금을 체불했다. 물량팀장이 사비를 털어 노동자들의 일부 임금을 정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삼성과 동성화인텍·키트코가 물량팀 노동자 임금 5억원을 해결하지 않고 책임회피로 일관한다면 국회·청와대 상경투쟁을 통해 무법천지 조선소 다단계 하청고용 구조의 부당한 현실을 알리고 싸울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