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3일 시운전 중 발생한 열차 추돌사고 후속대책이 나왔다. 철도 노사는 사고의 일차적 원인으로 지목된 신호시스템 오류와 관련해 신호보안장치를 공동으로 점검하고 코레일 사고조사지원단에 노조를 참여시킨다.

철도노조(위원장 강철)는 24일 “코레일 경영진이 추돌사고와 관련해 유족과 직원들에게 공식사과를 하고 지휘 책임자를 조치하기로 결정했다”며 “신호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사 공동 신호보안장치 일제 점검을 하고 불안요소를 제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사는 지난 22일 오후 서울 용산역 회의실에서 개최한 긴급특별안전협의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지난 13일 새벽 원덕~양평역 구간 시운전 열차 간 추돌사고로 기관사 박아무개 조합원이 목숨을 잃었다. 노조는 전국 모든 구간 신호시스템 재점검과 안전조치 마련을 요구해 왔다. 이날 합의에 따라 노조는 25일 오전 4시로 예정된 운전 조합원 사복 착용·안전운행 투쟁 지침을 철회했다.

노사는 처벌 위주 사고대책 관행도 개선한다. 철도 사고 발생시 당사자의 즉각적 직위해제와 징계를 지양하고 사고조사 결과 원인이 규명된 뒤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노조는 “작업자 감시와 처벌이 아닌 예방과 원인 규명, 재발 방지를 중심으로 한 철도안전문화 확립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노사민정 TF를 구성해 안전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