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유엔 총회 연설을 놓고 우려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는 1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만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은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한은 전 세계의 엄청난 인명을 죽게 할 수 있는 핵과 미사일을 무모하게 추구하고 있다”며 “모든 나라가 힘을 합쳐 북한 정권이 적대적 행위를 멈출 때까지 김정은을 고립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북한은 비핵화가 (국제사회에) 수용할 수 있는 유일한 미래임을 이해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20일 공식 입장을 냈다. 청와대는 “북핵 문제에 대해 미국 정부가 얼마나 심각하게 보고 있는지를 잘 보여 준 것”이라며 “그간 한미 정상이 누차 밝힌 대로 북한의 엄중한 핵 미사일 도발에 대해 최대 한도의 제재와 압박을 통해 북한으로 하여금 비핵화만이 미래를 위한 유일한 길이라는 점을 깨닫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반응했다.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는 우려 목소리가 나왔다. 정의당은 “지금까지의 강경발언보다 높아졌지만 위기를 타개할 구체적인 해법은 없었다”며 “(미국 대통령) 말 한마디에 여러 국가의 안보가 휘청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독단적이고 책임지지 못할 발언을 자제해야 한다”고 논평했다.

정의당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도 “북한과 대화의 끈을 놓지 않는 것이 우선”이라며 “이후 한미일 정상회담에서는 평화적 해결을 이끄는 메시지가 나오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참여연대는 성명에서 “한반도 주민들의 목숨을 담보로 핵전쟁도 불사하겠다는 식의 트럼프 대통령의 위험천만한 발언은 당장 철회돼야 한다”며 “이번 발언은 북한의 핵 포기를 끌어내기는커녕 북한의 핵무장 강화 빌미만 제공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는 이어 “21일 예정된 문 대통령의 기조연설에서는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천명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전 세계의 지지를 얻는 평화의 메시지가 나오기를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