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를 비판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게 엄중주의 조치를 내렸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9일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통해 “송영무 장관의 국회 국방위원회 발언과 관련해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주의 조치했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전날 오전 국방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연세대 명예특임교수인 문 특보에 대해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느낌이지 안보특보로 생각되지는 않아 개탄스럽다”고 주장했다. 송 장관은 또 정부의 국제기구를 통한 800만달러 대북 인도적 지원과 관련해 “지원시기를 굉장히 늦추고 조절할 예정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앞서 지난 4일 국방위에서 “(전술핵 재배치를) 검토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다가 12일 대정부질문에서는 “배치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을 바꿔 비판을 받았다.

청와대가 이날 송 장관의 좌충우돌 발언을 경고하고 나선 것이다. 문 특보 발언을 ‘떠드는 느낌’이라고 말한 것은 적절하지 않은 표현인 데다, 대북 인도적 지원과 전술핵 관련 발언은 조율되지 않은 내용이라는 비판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국회 상임위에서 국무위원으로서 국민에게 답변하는 것인 만큼 송 장관이 사려 깊게 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통일부의 대북 인도적 지원 결정이 나오기도 전에 송 장관이 그렇게 말하는 것은 정부 정책결정 과정상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청와대의 송 장관 엄중주의 조치는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참석차 부재한 상태에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상의해서 결정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사안을 두고 외교·안보라인 불화라는 시각도 있지만 그건 비약”이라며 “문정인 특보는 본인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학자이지만 송영무 장관은 정부를 대표해 발언하는 것인 만큼 무게감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야권에서는 우려 목소리가 나온다. 국민의당은 논평에서 “정부 대북정책이 좌표를 잃고 헤매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밖에서 다투는 모습을 당장 끝내고 송 장관과 문 특보 간 교통정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