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국가정보원이 청와대 지시로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정원은 보고서에서 기자·PD 성향을 사찰하는가 하면 "좌편향 간부들은 반드시 퇴출시켜야 한다"고 적시했다.

언론노조 KBS본부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부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와 국정원이 KBS 좌편향 인사 색출을 주도했다”며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쇄신 추진방안 보고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0년 7월3일 작성됐다”고 밝혔다.

KBS본부가 공개한 보고서는 2010년 5월 당시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 지시로 국정원이 작성해 청와대에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고서에는 같은해 6월4일로 예정된 KBS 조직개편을 언급하며 “면밀한 인사검증을 통해 부적격자를 퇴출해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보고서에 적시된 조직개편과 인사검증 방안은 △새해(2010년) 정기인사 이후 6개월이 안 된 점을 감안해 조직안정 차원에서 문제 간부 교체에 초점을 맞춰 추진하고 △김인규 사장 이후 복무를 엄정하게 평가해 좌편향·무능 무소신·비리연루 여부를 감안해 인사대상자를 색출하라는 것이다.

국정원이 KBS 사찰을 통해 좌편향으로 낙인찍은 기자와 PD의 실명을 표기하고 성향을 분석한 사실도 확인됐다. 국정원은 보고서에서 사원행동·KBS본부 조합원·편파방송을 했던 자를 언급하며 이들을 배제하라고 KBS에 요구했다. 이를테면 용태영 당시 <취재파일 4321> 부장은 “정연주 전 사장을 추종하는 인물로 새노조(KBS본부)를 비호하고 반정부 왜곡보도에 혈안(이 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소상윤 라디오국 EP는 “사원행동 출신, 과거 편파방송 자성 없고 좌파세력 비호”를 했다는 이유로 좌편향으로 낙인찍었다.

KBS본부는 “MB 정권은 KBS 장악에 협력하지 않거나 모호한 태도를 보인 간부들을 주요 보직에서 배제하는 등 KBS 인사에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KBS를 사실상 장악했다”며 “정치권력이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위반하고 묵살한 범법행위”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