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교육당국과 집단교섭을 하고 있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한 달째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노동자들이 추석 전 타결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규직과의 차별해소, 근속수당 5만원 지급”을 촉구하며 이같이 밝혔다. 연대회의는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여성노조·학교비정규직노조로 구성돼 있다. 3개 노조에 속한 비정규 노동자는 9만여명이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조리사와 영양사 등 학교비정규 노동자의 월 평균 임금은 정규직의 45~70% 수준이다. 정규직이 1년 근속할 때마다 월급이 10만원가량 인상되는 반면 비정규 노동자는 3년 이상 일해야 1년에 2만원(35만원 상한)이 오른다. 근무기간이 길수록 정규직과 임금격차가 커지는 이유다. 비정규 노동자는 상여금·명절휴가비·맞춤형 복지포인트 등도 정규직보다 적게 받는다.

연대회의는 “문재인 정부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임금차별을 80%로 줄이겠다고 했지만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은 당장 내년 최저임금 인상분만큼만 반영하려고 궁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 대표로 나온 교섭위원들은 예산을 핑계로 집단교섭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며 “추석 전에 신속하게 교섭을 타결할 수 있도록 교육부장관과 시·도 교육감들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대회의와 교육부·15개 교육청은 지난달 18일부터 교섭을 하고 있다. 지역별로 제각각인 처우를 통일시키겠다는 취지다. 이들이 집단교섭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