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노련이 청산 위기에 몰린 태양광 발전용 웨이퍼 제조업체 ㈜넥솔론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공적자금 200억원 지원과 전기요금 할인·납부 유보를 요구했다.

연맹은 지난 15일 성명을 내고 "일자리정책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발표한 문재인 정부에서 수백명의 노동자가 실업자로 전락할 위기에 놓여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북 익산에 위치한 넥솔론은 2007년 설립 이후 한때 태양광 웨이퍼 분야에서 세계 5위권 업체로 이름을 날리며 지역경제의 한 축을 책임졌다. 하지만 중국의 저가 물량공세에 타격을 받고 적자가 심화했다. 2011년부터 5년 동안 매년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2015년 8월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 2015년 말부터 네 차례 매각을 추진했는데 모두 실패했다. 법원의 파산 결정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연맹은 성명에서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국내 태양광산업이 도태된다면 장기적으로 중국 독점이 야기될 수 있다"며 "국내 신재생에너지산업이 후퇴하고 에너지 주권을 잃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맹은 "넥솔론은 전북 수출의 2.4%, 익산 수출의 10%를 차지할 만큼 지역경제의 한 축을 담당한다"며 "지역경제 보호와 국내 태양광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가 정상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맹 관계자는 "정부가 2030년까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높인다는 정책을 내놓은 만큼 태양광 소재산업을 책임질 넥솔론을 반드시 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