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청와대가 올해 하반기에 민간일자리 창출과 적폐청산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운영한다.

청와대는 1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하반기 정책 운영방안에 관한 정책실 보고와 토론을 비롯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심도 있고 활발한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참석자들이 문재인 대통령 취임과 새 정부 출범 이후 지난 4개월간 숨 가쁘게 달려오면서 주요 어젠다 세팅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없었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유엔 총회 이후 우리 스스로의 구상과 계획대로 실천해 나갈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책환경 △추진방향 △핵심과제·추진전략 △시기별·목표별 대응전략으로 구분해 하반기 정책 운영방안에 대한 보고와 토론이 이뤄졌다.

박 대변인은 “취임 100일 이후 정부 정책에 대한 찬반전선이 확대되는 추세에서 정책논쟁 증폭이 예상되는 정기국회 시즌이 시작된다”며 “일자리 창출·적폐청산·생활안전·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추진의제가 약화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공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핵심 전략으로는 혁신성장을 기치로 민간일자리 정책을 추진하고, 적폐청산을 통한 경제·사회 분야 개혁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민생명과 안전, 민생대책 강화, 지방선거를 계기로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국가 어젠다로 부각시킨다는 구상이다.

청와대는 매주 2회 대통령이 주재하던 수석·보좌관회의를 대통령과 비서실장이 각각 1회씩 주재하는 것으로 변경했다.

한편 국회가 이날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의견이 담긴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송부했다. 문 대통령은 임명을 보류한 상태다. 청와대 관계자는 “청문보고서가 오면 임명하거나 철회하든지 해야 하는데 기한이 없다”며 “문 대통령은 ‘담담하게 하라’고 반응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