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11.23 목 13:57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사건ㆍ사고
사무금융노조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이사진 검찰 고발"300억원 유상감자는 배임" … "대주주 위해 회사에 손실 입혀"
   
▲ 양우람 기자
사무금융노조(위원장 김현정)가 최근 유상감자를 단행한 골든브릿지투자증권 이사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노조는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유상감자는 고의로 회사에 손해를 입힌 명백한 배임행위"라고 밝혔다.

골든브릿지투자증권은 지난달 14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300억원의 유상감자를 결정했다. 2002년 이후 7번째다. 이 기간 자기자본의 81%에 달하는 3천750억원이 줄었다. 직원 850명은 130명으로 급감했다. 점포수도 42개에서 2개로 감소했다.

노조는 “멀쩡하던 금융기관을 이 지경으로 만든 것은 대규모 적자나 투자실패가 아니다”며 “대주주만을 위한 7번의 유상감자로 회사가 망가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골든브릿지투증권은 유상감자를 위해 회사 영업기반인 사옥과 수익용 투자자산을 처분했다.

주식가치를 부풀린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유상감자 결정 당시 골든브릿지투자증권의 주당 가격은 1천165원이었다. 그런데 회사는 이를 주당 2천300원에 사들였다.

신인수 변호사(민주노총 법률원)는 "유상감자는 회사에 자본이 흘러넘칠 때 하는 것인데 골든브릿지투자증권은 7년간 누적적자가 200억원이나 되는 정반대 상황"이라며 "그럼에도 회삿돈을 들여 시장가의 두 배가 넘는 가격으로 유상감자를 한 것은 주주에 이익을, 회사에 손해를 끼친 명백한 배임행위"라고 말했다.

골든브릿지투자증권의 최대주주는 이상준 골든브릿지금융그룹 회장이다. 노조는 이날 박정하 골든브릿지투자증권 대표이사를 비롯한 이사진을 검찰에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김호열 노조 골든브릿지투자증권지부장은 "주범인 이상준 회장을 고발하지 못한 것은 우리 사법체계가 갖고 있는 허점을 보여 주는 사례"라며 "검찰이 이번 유상감자를 배임으로 판단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금융정의 대신 천민자본주의 수호자임을 고백하는 셈"이라고 주장했다.

양우람  against@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양우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5
전체보기
  • x 2017-09-14 07:43:33

    과거 골든브릿지로 인수되기 직전, 노조가 이전 대주주의 1000억원 규모 유상감자에 동의했을 당시 노조간부진 사금융 노조장등 동의 해줬던 간부진들 죄다 철저한 계좌추적 조사바랍니다 노조간부 가족은 물론 친인척 까지 당시 갑자게 재산이ㅜ부풀려진 정황등... 국세청 및 금감원도 당시 1000억원 유상감자 동의한 노조의정이 를 철저히 조사 촉구 합니다 그리고 노조결성후 노조자금의 사용 출처를 노조원들에게 낮낯이 보고 하세요.   삭제

    • 검찰은 노조간부진 계좌추적 바 2017-09-13 21:30:52

      과거 골든브릿지로 인수되기 직전, 노조가 이전 대주주의 1000억원 규모 유상감자에 동의했을 당시 노조간부진 사금융 노조장등 동의 해줬던 간부진들 죄다 철저한 계좌추적 조사바랍니다 노조간부 가족은 물론 친인척 까지 당시 갑자게 재산이ㅜ부풀려진 정황등... 국세청 및 금감원도 당시 1000억원 유상감자 동의한 노조의정이 를 철저히 조사 촉구 합니다 그리고 노조결성후 노조자금의 사용 출처를 노조원들에게 낮낯이 보고 하세요...   삭제

      • x 2017-09-13 21:04:28

        나도 골든소액 주주다 어디서 소액주주가 다들 유상감자를 반대한다는 허위 기사를 날조 유포하고 피해를 입히는가 세상 무서운지 모르는 호열아 니가 찬성 했던 유상감자는 합법이고 니 허락 없이 유상감자 진행 하면 배임이냐? 콩고물 좋아하다 목아지 막혀서 뒤진다는 속담을 이번참에 뼈저리게 느끼게 해주마!!! 호열아 그리고 콩고물 좋하하는 너때문에 막대한 피해로 집안 풍지박산날 소액주주 수도없이 나온다면 더이상 일을것없는 소액주주들이 그냥 혼자 죽을지 생각 해봐라...   삭제

        • wooly 2017-09-13 13:59:22

          나도 골든브릿지 소액주주다.. 합법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일은 안하고 노조의 이익만 추구하는 한심한 노조들... 소액주주가 연대하여 노조를 대상으로 손해배상 청구하고 책임을 물을 것이다   삭제

          • Specialist 2017-09-13 10:13:33

            골든브릿지 소액주주다
            너희들 논리는 니들 입장만 말하는 무논리 이기주의다.
            검찰에 고발? 해봐라 진실싸움 한번 해보자. 4년전에도 반복했던일인데 결과가 어떻게 났었냐?
            유상감자는 원래 자본을 확보하려고 하는 것이고 어떤 주식회사든 대주주가 이익을 많이 가져가는게 당연한거다. 배임행위로 규정할거면 거래소에 등록된 모든 기업들을 상대로 소송을 해야 맞는거다. 우리사법체계의 허점이니 배임행위라 받아들이지 않으면 검찰이 천민자본주의의 수호자라고? 말 함부로하지마라. 너희들이 아무리 유상감자가 꼴보기싫어도 합법적인 절차는 막을수 없다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