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11일(현지시간) 오후 북한 6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을 표결에 부친다. 한국 시간으로 12일 오전으로 예상된다.

11일 외신을 종합하면 당초 미국이 제안한 결의안 초안에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제재명단에 포함됐다. 이어 대북 원유공급 차단과 섬유·의류 수출 금지 등 초강력 제재방안이 망라됐다. 그러나 러시아·중국과의 물밑협상 결과 이보다 완화된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표결 예정인 결의안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자산을 동결하는 내용이 빠졌다. 북한 노동자 수출과 북한 선박 검색에 관한 내용은 초안보다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북한에 원유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은 포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움직임에 북한이 반발하면서 날카로운 신경전이 전개되고 있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새벽 성명을 내고 “미국이 안보리에서 보다 더 혹독한 불법무법의 제재 결의를 끝끝내 조작해 내는 경우 우리는 결단코 미국이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북핵 문제를 논의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반 전 총장을 만나 북한 핵실험 등 엄중한 외교·안보상황 속에서 유엔총회에 참석할 예정인 만큼 한반도 문제와 글로벌 현안 해결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내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18~22일 3박5일간 유엔총회에 참석한다. 반 전 총장은 “이번 유엔총회에 참석해 많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며 “유엔 사무총장 재직 경험이 국익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