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제조기사들이 최근 민주노총 화학섬유노조에 가입한 가운데 파리바게뜨 본사와 협력업체가 노조 가입을 방해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7일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지난달 31일 화섬노조 파리바게뜨지회 설립보고대회가 열린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 인근에 주차를 하고 차 안에서 동향을 살피던 파리바게뜨 협력업체 관리자들의 사진을 공개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관리자들은 현장에서 직원들의 행사 참여 여부를 일일이 확인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그들이 처음에는 부인했지만 나중에 협력업체 관리직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권역별로 열린 노조가입 설명회 행사장 주변에서도 협력업체 관리자가 대기하면서 조합원들에게 불참을 종용했다는 의혹도 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현장에 있던 보좌진이 해당 업체에 전화해 항의하자 관리자들이 철수했다”고 말했다. 본사나 협력업체 관리자들이 노조가입을 방해하는 내용의 녹취파일이 3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본사 관리자가 점포를 순회하면서 노조 가입자 색출작업을 했다는 제보도 있다.

이정미 의원은 “회사가 부당노동행위를 멈추지 않으면 녹취파일을 공개할 것”이라며 “고용노동부가 철저히 조사해 엄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이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분석한 결과 파리바게뜨는 노동부 근로감독이 시작된 7월11일 직전인 같은달 8일 직영매장에서 일하던 협력업체 소속 제조기사 451명을 직접고용했다. 이 의원은 “근로감독을 앞두고 불법파견을 면피하려고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파리바게뜨 본사 관계자는 “본사 관리자가 노조 가입을 방해했다는 주장은 사실 무근이고, 협력업체의 행위는 저희가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직영매장 제조기사 직접고용에 대해서는 “원래 계획에 잡혀 있던 것을 시행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