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하영구 은행연합회장 퇴진을 요구했다. 하 회장과 주요 시중은행장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발했다.

노조는 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 앞에서 ‘금융공공성 파괴공작 규탄 및 퇴진 1차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간부 200여명이 참여해 하영구 회장 퇴진과 산별교섭 복원을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달 31일 하 회장과 33개 사업장 사용자들에게 산별교섭 최종 결렬을 통보했다. 세 차례 산별교섭 개최 요구를 사용자 전체가 거부했기 때문이다.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허권 위원장은 “금융노동자의 계속된 산별교섭 요구를 거부한 책임은 전적으로 사측에 있다”며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장이면서도 어떤 노력도 없이 교섭요구를 묵살하고 오히려 노조에 책임을 돌리고 있는 적폐세력 하영구 회장은 퇴진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금융위에도 책임을 물었다. 노조는 지난해 7개 금융공기업이 일시에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한 것이 금융위 개입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허 위원장은 “50여년간 이어 온 금융 산별 노사관계가 지난해 금융위 관료들의 지시로 한순간에 깨져 버렸다”며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금융 산별교섭 복원에 대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하 회장을 포함해 19명의 은행장·기관 대표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고발했다. 이들이 단체교섭을 정당한 이유 없이 거부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고발에서 제외된 나머지 14개 사업장 대표는 노조 요구에 따라 사용자협의회에 재가입한 상태다. 노조는 “집회 같은 현장투쟁을 통해 하영구 회장 퇴진을 요구하고 낙하산 인사 등 금융권 적폐청산을 요구할 계획”이라며 “사측에 사용자협의회 복귀를 지속적으로 압박해 산별교섭을 복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