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명환 전국우정노조 위원장과 이병철 우정사업본부 경영기획실장이 4일 오전 광화문우체국에서 열린 ‘긴급 우정노사협의회’에서 집배인력 증원 등을 위한 협정서에 서명한 후 악수하고 있다.우정사업본부
집배원 인력부족에 시달리는 우정사업본부가 집배원을 282명 증원했다. 비정규직인 상시계약집배원과 무기계약직 택배원 3천100명을 공무원으로 전환한다.

우정노조와 우정사업본부는 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우체국에서 노사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노사합의에 따라 우정사업본부는 이날자로 집배원 282명을 증원했다. 각 지방우정청은 조만간 채용공고를 내고 신규인력을 채용한다.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6월 ‘집배원 근로시간단축 대책’을 발표하면서 하반기에 집배원 100명을 증원할 예정이었다. 그런 가운데 과로사로 추정되는 집배원 사망이 잇따라 발생하자 우정노조는 3천600명 증원을 요구했다.

노사협의 결과 집배부하량시스템상 부족한 인력인 278명을 약간 웃도는 282명을 늘리기로 노사가 의견접근을 이뤘다.

신규인력은 신도시 개발 등으로 업무가 폭증한 경인지역 우체국을 중심으로 배치된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인력배치가 완료되면 집배원 7천300여명의 근로시간이 단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사는 올해 말까지 노사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을 운영해 추가증원 여부를 논의한다. 집배원 작업환경과 노동실태를 조사해 내년까지 연장근로를 비롯한 근무시간을 주 52시간으로 단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차원에서 비정규직 정규직화도 추진한다. 우정사업본부는 상시계약집배원과 무기계약직 택배원 3천100여명을 공무원으로 채용한다. 정부가 발표할 예정인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올해 과로사 추정 사망과 사고·자살 등으로 14명의 우체국 노동자가 숨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