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의 모든 업무를 생명·안전업무로 규정하고 모든 직종의 비정규직을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특단의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공공의료기관 비정규직의 100% 정규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보건의료노조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의료기관은 국민 건강과 생명을 담당하는 기관”이라며 “정부는 병원의 모든 업무를 생명·안전업무로 규정하고 모든 직종의 비정규직을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특단의 정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보건의료기관에는 70여개의 직종이 존재한다. 보건업 전체 비정규직 규모는 21.1%(2014년 기준)다. 국립대병원은 27.8%(2015년 기준)에 달한다. 노조는 “의료기관 내 모든 직종이 상호 긴밀한 협력과 연계를 바탕으로 국민 건강과 생명을 담당한다”며 “의료기관에 존재하는 다양한 비정규직 유형을 전면 조사하고, 이를 직접고용 정규직으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비정규직 전환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제도적·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도 요구했다. 노조는 “보건의료기관 인건비 비중이 40~50%나 된다”며 “인력충원을 가로막는 공공병원 총정원제와 총인건비제도부터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보건의료 분야 현실에 맞는 통일적인 기준과 원칙을 세워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실현해 나가야 한다”며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 의료서비스 질을 향상시키는 만큼 의료 질 향상에 따른 인센티브제나 양질의 일자리 유지·관리에 필요한 각종 세제혜택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