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부처 산하 14개 공공기관장이 모인 자리에서 “상시·지속적인 업무와 생명·안전에 직결된 업무는 정규직 고용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28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공공기관장회의를 열고 국정과제 추진계획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포함 일자리 창출, 공공성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철도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를 포함해 14개 공공기관 대표자들이 모두 참석했다.

김 장관은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 노동자의 30% 이상이 비정규직”이라며 “정규직과 동일한 업무를 하면서도 임금·복지에서 불평등한 처우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엇보다 큰 문제는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업무를 외주화하는 비정상적인 고용구조에서 각종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라며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해 필요한 인력을 제대로 대우하며 (일자리를) 확충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국토교통 공공기관 일자리 특별팀’ 운영을 강화한다. 공공기관들이 일자리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특별팀은 지난달 10일 신설됐다. 국토부 공공기관 담당 공무원과 14개 공공기관 담당자, 전문가 등 30~40명으로 구성돼 6개 분과로 운영 중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각 기관에서 수립한 계획과 이행 현황,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진행되는지를 점검하는 역할을 한다”며 “기관별 자율운영이 원칙이지만 주무부처로서 정책 지원과 소통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