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정당지지율과 의석점유율 간 비례성을 높이는 선거구제 개편을 주장했다.

그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선거의 비례성 원칙을 개헌안에 명시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6월 항쟁의 결과물인 현행 헌법이 만들어진 지 올해로 30년”이라며 “30년 전에는 미처 생각지 못했던 기본권 확대와 지방분권, 국민주권 실현 과제가 이번 개헌에 오롯이 담겨야 하고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선거제도 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특히 “개헌은 촛불의 완성이어야 한다”며 “정치권 개헌 논의가 국민을 외면한 채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한다면 국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정의당은 6.2%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바른정당(6.8%)이나 국민의당(6.7%)과 별 차이가 없지만 국회 의석은 6석에 불과하다. 당 지지율만큼 의석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다.

정의당은 당내 개헌특위 위원장에 노회찬 원내대표, 정치개혁특위 위원장에 심상성 전 대표를 임명했다. 이 대표는 “당내에 대표가 주관하는 ‘국민주권과 정치혁신을 위한 전략회의’를 구성해 개헌과 정치개혁 정국을 돌파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는 부산시·울산시·경상남도와 함께 29일 오후 부산시청에서 토론회를 개최한다. 다음달까지 권역별로 11차례에 걸쳐 헌법개정 국민대토론회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