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희망재단을 기억하시나요. 지난 2015년 9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청년에게 좋은 일자리, 희망을 주자”며 1호 기부자로 참여해 조성한 펀드입니다. 12만명 이상이 기부에 동참해 1천461억원에 달하는 펀드를 조성했죠.

- 그런데 70%인 1천20억원을 16개 재벌그룹이 냈습니다. 삼성 200억원, 현대차 150억원, LG 70억원이 대표적입니다. 대기업들이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에 수백억원을 기부했던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오버랩되면서 정경유착의 또 다른 모습이라는 비판도 받았습니다.

- 22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다시 청년희망재단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상당수 사업이 폐지됐고 남은 사업도 대부분 고용노동부 사업과 겹친다”며 “청년희망재단을 더 유지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신 의원의 질의에 노동부는 △청년희망재단을 즉시 해산하고 기부금은 국고 환수 △재원 소진시까지 운영 후 해산(6~7년 소요) △설립목적이나 활동이 유사한 재단과 합병 △공공기관화하고 정부사업 위탁·보조 등 4가지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 신창현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재단을 어떻게 할지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는데요. 김영주 노동부 장관은 “네 가지 방안을 포함해 재단을 어떻게 할지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며 “청년고용 문제가 향후 3~5년간 가장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기에 기금이 청년들을 위해 가장 올바르게 쓰일 방안을 찾도록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MBC 방송작가 권고사직도 특별근로감독 하라”

- MBC 노동자들이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과 MBC 사장 퇴진을 요구하며 제작을 거부하고 있는데요. 제작거부에 동참한 <시사매거진2580> 방송작가 6명에게 파견업체가 권고사직을 통보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언론노조는 22일 성명에서 “전형적인 간접고용 노동자인 작가들에 대한 사직요구는 사용사업주인 MBC의 요청 없이 파견업체가 결정할 리 만무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작가들은 권고사직을 통보받기 전에 파견업체로부터 “보도국으로 옮겨서 근무하라”, “파견회사에 출근해서 근무하라”는 권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MBC의 지시가 있었다는 방증이라는 것이 노조 분석입니다.

-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MBC는 정규직 노동자들의 제작거부에 대한 보복을 가장 힘 없는 방송작가들에게 한 것인데요.

- 언론노조는 “이번 사건은 대표적인 노동탄압 사건”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대상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 선고 방청 454명 몰려

- 25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뇌물죄 재판 선고를 보기 위한 법정 방청권 추첨에 454명이 몰렸습니다. 15.1대 1로 역대 최대 경쟁률을 기록했는데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첫 재판 경쟁률인 7.7대 1을 두배 가까이 웃도는 수치입니다.

- 22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이 부회장과 삼성그룹 전·현직 임원들의 선고기일 방청권 추첨에 배정된 좌석은 30석에 불과합니다. 지난 5월 박 전 대통령의 첫 재판 당시 일반인에 배정된 68석보다 현저히 줄었는데요. 보안 문제와 피고인 가족석 확보 등의 문제로 일반인 좌석 배정을 줄였기 때문입니다.

-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지난 7일 삼성뇌물죄 결심 공판에서 “전형적인 정경유착에 따른 부패범죄로 국민주권의 원칙과 경제민주화라고 하는 헌법적 가치를 크게 훼손했다”며 이 부회장에게 징역 12년을 선고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는데요. 25일 재판부의 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