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취임 100일에 대한 정치권 평가는 엇갈렸다. 여당은 더욱 강한 적폐청산 의지를 내비친 반면 야당은 국회와의 협치를 주문했다.

추미애 대표는 17일 오후 출범한 적폐청산위원회에서 “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적폐청산을 강조했다”며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 요구의 본질은 어떤 정권이 들어서더라도 다시는 그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진실을 규명하고 제도적 대안을 만들어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밝혀졌으니 올해 정기국회에서는 법·제도적 개혁의 토대를 만들어야 가야 한다”고 밝혔다.

야당은 “국회와의 소통이 빠졌다”는 평가를 내렸다. 국민의당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과는 빼고 공만 늘어놓았다”며 “한반도에 전쟁은 없고 부동산은 잡힐 것이라는 청사진은 누구나 제시할 수 있지만 ‘어떻게’가 빠졌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협치를 통해 국회·국민과 함께하는 진정한 국민주권시대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촛불 이전 대한민국을 넘어 정상적인 민주공화국과 정의로운 복지국가로 나아가려면 기득권 세력의 반격과 낡은 질서에 과감히 맞서야 한다"며 "지난 100일간 정치개혁 비전이 명확히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특히 "새 정부 국정철학과 맞지 않는 인사에는 높은 점수를 줄 수가 없다"며 "소극적인 조세전략을 과감하게 복지증세로 전환하는 대담한 계획과 설득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내고 “100일간 문재인 정부가 보여 준 것은 인사무능·안보무능·경제무능 같은 준비 안 된 모습이었다”며 “북핵 위기 앞에서 한미동맹을 흔들어 국민을 불안 속으로 내몰았고 나라 곳간을 거덜 내기로 작심한 듯 가는 곳마다 선심성 정책을 살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은 “문 대통령 기자회견에서 북핵문제에 관한 진의와 해법이 모호해 이해하기 어려웠다”며 “대통령 인식이 한쪽만 쳐다보는 듯해서 우려스럽다”는 반응을 내놨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