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한전기공 민영화 문제로 논의가 전면 중단된 이후 재가동 여부를 놓고 3개월여 동안 노-정간 신경전이 지속돼 온 노사정위원회 공공특위가 14일 오후 열렸다.

그러나 이날 공공특위 회의 역시 노조가 고용 및 사업보장 등을 요구하며 파업에 들어간 한국통신기술 등 공기업 자회사 민영화 방침과 관련해 현안으로 떠오른 한국통신 3개 자회사 문제를 놓고 진통이 예상된다.

한국통신기술노조 등이 소속된 한국노총 정보통신노련의 한 간부는 "이들 3개 자회사의 경우 매각절차가 진행되고 있지만 정부는 당초 민영화와 관련해 약속했던 고용문제 등에 대해 아무런 해답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이날 회의에선 반드시 답변을 받아낼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보통신노련은 이날 공공특위 회의장에 한국통신기술 등 관련 3개 노조 조합원 150여명을 집결시켜, 논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노사정위원장실 점거 농성 등 실력행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정보통신노련의 이 관계자는 "밤을 새워서라도 이번 회의에선 결론을 얻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3개월여만에 노사정위원회 공공특위가 재가동과 관련,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지난달 30일 노사정위원회 본회의에서 기획예산처장관이 '민영화나 구조조정이 잘못될 경우 수정, 보완하겠다'고 발언한 것을 볼 때 정부쪽 태도에 어느 정도 변화가 있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3월19일 공공특위 철수를 선언한 이후 "정부가 잘못된 구조조정과 민영화에 대해 수정,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지 않는 한 공공특위 회의에 출석치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