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그 누구도 대한민국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으며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주권은 임시정부 수립을 통한 대한민국 건국이념이 됐고 그 정신을 계승해 촛불을 드는 실천이 됐다”며 “광복은 그냥 주어진 것이 아니며 자유와 독립의 열망을 지켜 낸 삼천만 민족이 되찾은 것”이라고 밝혔다.

독립운동가와 자손에 대한 예우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가들을 더 이상 잊힌 영웅으로 남겨 두지 않고 명예뿐인 보훈에도 머물지 말아야 한다”며 “독립운동 공적을 기억하기 위해 임시정부기념관을 건립하고 독립운동 유적지를 모두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일제강점기에 강제동원 피해 실태조사도 남북이 함께 추진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 고조와 관련해 “한반도에서 전쟁은 안 된다”고 못 박았다. 그는 “대한민국 국익이 최우선이고 정의”라며 “그 누구도 대한민국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으며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국익과 국민 안전을 최우선하면서 위기상황을 안전한 국면으로 전환하는 데 국력을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자유한국당은 “국가 지도자가 전쟁을 억제하는 수단을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가 아니라 북의 도발 중단을 구걸하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은 “대북관계에서 불안해하는 국민을 다독이고 안심시키기에 부족한 메시지였다”고 밝혔다. 바른정당은 “북한문제 해법은 기존 대화와 제재 기조의 답습이고 새로운 방안이 없는 원론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수 있도록 실질적인 대안을 적극 제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