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지난 11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여야 합의로 채택했다.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마지막 장관 후보자로 나서 조대엽 전 후보자가 좌절한 인사청문회 문턱을 넘어섰다. 새 정부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배출한 5번째 현역의원 출신 장관 후보자로서 현역의원 불패신화를 이어 갔다.

◇“노동자가 사람답게 사는 세상 만들 것”=이날 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에 대한 고용노동정책 검증과 딸의 재산형성 의혹이 제기됐다. 김 후보자는 모두발언에서 “노동부 장관으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일하는 사람들의 고단한 현실을 바꿔 희망을 드리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노동자가 사람답게 사는 세상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노동행정 현장중심 혁신 △일자리정책 패러다임 전환 △일과 삶의 조화 △안전한 일터 △사회적 약자 차별 금지 등 5가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김 후보자는 “근로감독을 비롯한 노동행정 인프라를 확충하고 업무방식도 다양한 산업현장에 맞게 개혁하겠다”며 “사후제재 방식에서 일자리 개선과 노사갈등 해소를 위한 사전예방형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이어 “일자리는 고용이 안정되고 일한 만큼 대가를 정당하게 보상받는 양질의 일자리여야 한다”며 “최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최저임금 현실화가 그 시작으로 노사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갖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마사회 특별근로감독·MBC 블랙리스트 조사=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현장에서는 정부 의도와 다르게 비정규직 해고사태가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하자 김 후보자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발표 뒤 계약연장을 하지 않는 사례가 있는데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최근 마필관리사의 잇단 죽음에 대해서는 특별근로감독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문진국 자유한국당 의원이 “노동부가 만도헬라·KEB하나은행·마사회 등 근로기준법 위반과 노사분규가 심각한 사업장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에 소극적”이라고 비판하자 그는 “마사회는 특별근로감독을 나가야 한다고 생각하며, 다른 문제 있는 사업장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MBC가 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쑥대밭이 됐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김 후보자는 “블랙리스트는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며 “블랙리스트 사건을 면밀히 살펴 위법행위는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같은 당 한정애 의원이 제기한 KPX케미칼 부당노동행위에 대해서도 철저한 감독을 약속했다.

◇딸 재산증식 의혹, 증여세 1천454만원 납부=김 후보자 딸의 재산증식 의혹도 불거졌다. 신보라 자유한국당 의원은 “6개월 인턴을 제외한 취업경험이 없는 30대 중반 딸의 총 재산이 2억5천500만원이고, 이 중 예금이 1억9천200만원”이라며 “2007년 예금이 4천600만원에서 10년 만에 1억5천400만원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같은당 장석춘 의원과 하태경 바른정당 의원도 불법증여 의혹을 제기하며 해명을 요구했다.

김 후보자는 “우리 부부 양가 집안에 가족이 많고 딸을 아껴서 용돈과 세뱃돈을 두둑이 준 것을 다 모았고 이 밖에 연구조교 장학금을 받은 것도 있다”며 “하지만 오피스텔 구입 때나 그 밖에 건넨 돈이 증여에 해당한다고 보고 오늘 증여세를 납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날 국세청에 1천454만1천830원의 증여세를 냈다.

환노위는 이날 경과보고서 종합의견을 통해 “김영주 후보자는 노조활동가·환노위원장 등 다양한 경력을 통해 고용노동 분야에서 많은 전문성을 쌓았고 고용노동현안에 깊이 있는 이해를 갖췄다”며 “고용노동부 장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적합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