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8.19 토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비정규노동
[현장스케치-인천공항 지상조업 노동자들] 구릿빛 건장한 노동자들이 끝내 울었다2박3일 근무에 월 연장근로 한도 최대 170시간 … 이정미 대표 "근기법 노동시간 특례 폐기해야"
   
▲ 이은영 기자
이은영 기자

“다른 사람들은 주 40시간 일한다는데 저는 3일 동안 45시간 일했어요. 어제 같이 일하는 동생에게 ‘형이 내일 국회의원 만난다’고 하니까 그러대요. ‘그런다고 뭐가 바뀌겠어요’라고….”

공항 지상조업 노동자들의 장시간·중노동 현실을 전하던 박민재씨의 목소리가 떨렸다. 항공기 지상조업업체 ㈜샤프에비에이션케이에서 일하는 박씨는 이내 흐느끼기 시작했다. “제발 반짝 일회성으로 찾지 말고,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박씨의 말에 덩치 큰 노동자가 책상에 머리를 박고 흐느끼기 시작했다. 비행기 그림자 외에 그늘을 찾기 힘든 공항 활주로에서 일해서인지 얼굴이 까맸다. 맞은편에서 이야기를 듣던 이정미 정의당 대표의 눈에도 눈물이 맺혔다.

서울 한낮 기온이 35.2도까지 치솟은 지난 4일 이 대표가 인천공항을 방문했다. 공항 지상조업 노동자 장시간 노동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샤프에비에이션케이 노동자들을 만났다. 샤프에비에이션케이 노동자들은 활주로에서 항공기 유도·수화물 처리·기내청소·캐터링·항공기 정비와 급유 같은 지상조업을 한다.

“일하다 쓰러져도 다시 일해야”


샤프에비에이션케이와 기업노조인 우리들의샤프케이노조가 지난달 26일 합의한 ‘연장근로에 관한 특례 합의서’에 따르면 제주공항 지상조업 노동자의 월 연장근로 한도는 170시간이다. 연장근로를 가장 낮게 제한했다는 김해공항도 93시간이다. 김해공항과 인천공항을 제외한 제주·김포·청주·군산·대구공항의 지상조업 연장근로 한도는 모두 100시간이 넘는다.

수화물 처리업무를 하는 조현씨는 지난달 연장근로만 120시간을 했다. 2013년 샤프에비에이션케이에 입사했다가 퇴사 후 지난해 재입사한 그는 “연차를 사용해 본 적이 없다”고 했다. 조씨는 “10명이 해야 할 일을 8명이 하는 상황에서 한 명이라도 빠지면 남은 동료들이 너무 힘들어진다”며 “허리가 아픈 동료가 있지만 쉽게 병가를 못 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비행기 한 대가 공항에 도착할 때마다 조씨가 처리해야 하는 수화물은 150~160개다. 작업을 시작하자마자 몸은 땀으로 범벅이 된다.

노동자들은 “월요일에 출근해 수요일에 퇴근하는 2박3일 근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공운수노조 샤프항공지부(지부장 김진영)에 따르면 인천공항 근무조는 첫날 오후 1시에 출근해 밤 10시까지 9시간을 일한 뒤 공항 내 컨테이너에서 잠시 눈을 붙인 다음 이튿날 오전 6시에 다시 출근한다. 밤 10시까지 일한 노동자들은 다음날 새벽 6시부터 밤 10시까지 근무한다. 3일간 41시간 일하는 스케줄이다. 지부 관계자는 “2박3일 근무 스케줄에 추가 연장근무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며 “개인시간이 없는 것은 물론 잠자는 시간조차 부족한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공항 지상조업 노동자의 한 달 평균 노동시간은 292.8시간이다. 연간 노동시간으로 환산하면 3천513시간. 2015년 전국 노동자 평균 노동시간 2천228시간을 1천300시간 가까이 웃돈다. "족쇄를 찬 것이나 다름없이 착취를 당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제주공항에서 일하는 A씨는 “이틀 전 동료가 땡볕에서 일하다 쓰러졌다”며 “인원이 없다 보니 잠깐 쉬고 현장에 나와 밤늦게까지 일했다”고 전했다.

고용창출 우수기업 이면에 '노동자 쥐어짜기'

하루 최대 17시간 노동이 이어지다 보니 이를 버티지 못하고 현장을 떠나는 노동자가 부지기수다. 김진영 지부장은 “항공정비 업무의 경우 신입 직원이 현장에 투입돼도 오래 버티면 일주일”이라며 “업무가 고되고 임금이 적다 보니 회사를 그만두는 직원이 많다”고 설명했다.

김 지부장은 “샤프가 고용창출 우수기업으로 뽑힌 이유는 고용을 많이 창출해서가 아니라 그만큼 그만두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샤프에비에이션케이는 2012년과 2013년 고용노동부 선정 ‘고용창출 100대 우수기업’에 뽑혀 대통령표창을 받았다. 뽑으면 나가고, 다시 뽑으면 또 나가는 구조가 대통령표창을 받은 비결이다.

지부는 노동자들을 쥐어짜는 장시간·중노동을 가능하게 한 주범으로 근로기준법 59조 근로시간 특례조항을 꼽았다. 공항 지상조업은 표준산업분류표상 운송업에 포함돼 연장근로 특례를 적용받는다. 지난달 3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야는 노선버스운송여객사업을 근로시간 특례업종에서 제외하고 법령상 26개 근로시간 특례업종을 10개 이하로 축소하기로 합의했다. 지금까지 논의대로라면 항공운송업은 특례업종에 남게 된다.

지부 관계자는 “샤프항공은 특례조항이 어떻게 악용될 수 있는지 여실히 보여 주는 현장”이라며 “노동자들의 인권과 건강을 해치는 부적절한 수단으로 활용되는 특례조항을 폐기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정미 대표는 “연장근로를 포함해 최대 주 52시간만 일해도 먹고살 만한 나라를 만들어야 한다”며 “근기법 59조 폐기를 위해 국회의원들을 설득하고, 장시간 노동에 따른 공항 지상조업 노동자 문제를 국정감사에서 심도 있게 다루겠다”고 약속했다.

이은영  ley1419@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은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3
전체보기
  • "을"마인드 자식들 2017-08-18 19:30:33

    저기님들아 샤프 직원들끼리 왜 싸우요? 어린 내가 봐도 쪽팔리다ㅋㅋ 어른들이 되가지고 병맛 짓
    하고있어ㅋㅋㅋ 서로들 좀 대동단결해서 도모상무좀 처리해요ㅋㅋㅋㅋㅋ 무슨지들끼리싸워 ㅋㅋㅋ 머리가 안되니 몸이 고생하지 ㅋㅋㅋ   삭제

    • 사진속 인물들 2017-08-12 21:32:10

      와~~~ 덥거나 춥거나 비오면 애들 일시키고
      차에 처박혀서 핸드폰만 쳐하는 놈들 모아놨네~
      어디서 연기질이야~ 토나온다~ 눈물을흘려?
      ㅋㅋㅋ 개가웃겠네~ 퀑퀑~ㅋㅋㅋ
      애들이나 그만두지않게 잘해줘라 ㄱㅅㄲ 들아~
      연장안나오면 급여가 적으니 하고있으면서
      무슨 뭘 바꿔달라고~ 그냥 대놓고 댐빌줄도
      모르는 것들이 뭘 줏어먹을라고. ㅉㅉㅉ
      깡도 없는 귀여운놈들 으이그~ 입아프다   삭제

      • 막내드립치지마라 2017-08-10 23:41:45

        보다가 남기는 글인데 ㅋㅋㅋㅋ
        니들은 단 10분 이라도 안쉬는 것처럼 얘기하는데 앞으로
        쇼파에 걸터 앉아있으면 못쉬게 일 시켜줄테니까 그렇게 알어
        지들 쉬는건 합리적이고 남들 쉬는건 불합리적이면 다 쉬지마 어싸인이고 나발이고 오는거 다 받아
        꼭 어디 모자른 애들이 당장 눈앞에 보이는 불합리한거만 보고 내일은 안보지? 그래서 니들이 막내고 모자란거 라고 한다. 아시겠어요 ?   삭제

        • 진짜루 2017-08-10 01:12:41

          문:램프는 비행기 없을때는 뭐하나요?
          답:쳐자던지, 핸폰 겜해요. 다음 비행기 올
          때가지...
          문:준비는 누가하나요?
          답:보통 막내 깃수들이 하죠.
          문:그동안 선배들은 뭐하나요?
          답:쳐자던지, 핸폰 겜해요.
          문:램프 사무실어서는 무슨일을 하나요?
          답:쳐자던지, 핸폰 겜해요.   삭제

          • 김팩트 2017-08-09 23:29:08

            램프도 일하는 사람만 죽어라 열심이고 일안하고 선배기수랍시고 쳐자는 사람들도 많음
            한여름에 긴팔점퍼 입고다니는 사무실 몇분들 부끄럽지도 않남.
            쫄따구여러분 수고합시다   삭제

            • 기가 차네요 2017-08-08 18:17:25

              야 하루 업무가 수월하게 돌아갑니다.
              그래요 밖에서 당당하게 말하지 못해서 이렇게 익명으로 글을 남기지요. 그래서요 이게 잘못된 건가요? 그럼 애초에 익명을 없애야죠. 아무도 씨부리지 못하도록 그리 본명을 내놓고 말하는 당신들은 얼마나 떳떳한지, 얼마나 대단한지 모르겠지만.
              익명이라도 말못하는 사람보다는 익명으로라도 말하는 사람이 대단하다 생각합니다.   삭제

              • 기가 차네요 2017-08-08 18:16:43

                기사와 댓글 충분히 읽어봤네요. 밑에 댓글 단 사람 틀린말이 없네요. 항공정비사를 원하는 청년들을 달콤한 말로 2년만 일하면 정규직하고 항공정비 시켜줄게! 헛소리 하지마세요. 정규직 되도 항공정비 1달하고 다시 램프 내려옵니다. 믿었던 레이팅마저 없어지고 더이상의 비전이 보이지 않는 곳이지요. 램프팀보다 지상조업하는 정비팀 인원이 많은데 항상 램프팀한테 끌려다니고 어설픈 군대놀이에 선배, 후배 기수로 나눠서 사람을 피말리게 하는 곳이 바로 여깁니다. 장비의 수가 부족하여 6시 출근이여도 실상으론 4:30정도에는 나와서 장비를 맡아   삭제

                • 항공정비업무? 2017-08-08 17:34:41

                  한마디만 할께 항공정비업무라고? 말은 바로해야지 항공정비사 시켜준다는 조건하에 1년 이젠 2년 계약직으로 지상조업 시키는거지 항공정비업무를 하는건 아니잖아 못 버틴게 아니라 비젼이 없어서 때려친거야 행거 보내준다며? ㅈㄹ 못가잖아 계약직 2년후 정규직 전환도 지랄 같은데, 뭐 확실한 희망이 있어야 가지 테크닉 간다는 확신만 줬어도 다 버텨어 정비부 신입이던 아니던 그리고 램프 니들보다 우리가 더 많았고 일도 더 좆빠지게 했다는거만 알아라 장비 독점하고 차량 독점하고 지랄 떨던 놈들 대가리도 싫고 니들도 싫었어 퇴사하니 살이 다찌더라   삭제

                  • 이형호 2017-08-08 15:30:43

                    현재 근무중인분들이 댓글로 비하하지마시고 차라리 이렇게 근무하는것에대해 대화해보시는게...
                    팩트는 분명 지금 실행되고 있는 근무스케줄에대한 문제가 누군가의 자식이고 아버지인 여러분에 대한겁니다.
                    그리고 계장급만 모아둔게아니고 사원들도 참석을 권유하였습니다.스케줄이 않맞았을뿐..
                    주관을 한것도 샤프항공노조, 민주노총이고요 참석하고싶으시다면 노조를 가입하고 함께 참여하시는게 어떨런지요..
                    팩트! 기억해주시고 답글 부탁드립니다. 우리 가족들이 볼수도 있답니다.   삭제

                    • 이광열 2017-08-08 12:53:26

                      램프에서 얼마 일안하고 불미스럽게 나갔지만 그래도 일했던곳이라고 맨처음 댓글달고 램프노동자들 입장에서 이야기했더니 어디 되먹지 못한새끼가 일부러 댓글로 그일을 여기다 왜 끄집어내고 댓글에 답글도 티나게 지혼자 씨부리고 수준진짜 개판이다 본명걸고들 댓글쓰세요 남 비난할땐 이름 막달고 정황적인 근거가지고 떠들지마시고 이름 걸어주시면 소장 제출할때 같이 제출해드릴께요   삭제

                      2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