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회의를 열어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체계 구축방안을 의결한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일자리위는 6월21일 1차 회의에 이어 한 달 반 만에 열린다. 이날 2차 회의에는 일자리위원장인 문재인 대통령은 참석하지 않는다. 이용섭 부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한다. 일자리위에 따르면 2차 회의에서 △일자리 중심 국정운영체계 구축방안 △신중년 인생 3모작 기반구축 계획 △일자리위 운영세칙이 상정·의결된다. 범정부 일자리 추진체계를 강화하고 정부지원체계를 일자리 중심으로 재설계하는 내용이 논의된다. 정부·지자체·공공기관 평가시스템을 일자리 중심으로 개편하는 내용도 들어 있다.

일자리수석(총괄)·기획재정부(공공기관평가)·고용노동부(고용영향평가·재정일자리사업 혁신방안)·행정안전부(지자체합동평가·일자리 전담조직)·국무조정실(정부업무평가)이 일자리위에서 추진계획을 보고한다. 일자리위 관계자는 “범정부 차원에서 일자리 중심으로 예산과 재정사업, 법률까지 체계를 재정비할 계획”이라며 “정부와 지자체·공공기관평가 때 고용영향평가가 중요하게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중년 인생 3모작 기반구축 계획은 신중년(5060) 세대의 재직·전직, 재취업·은퇴 등 단계별 재취업 지원기반을 구축하는 내용이다. 노동부가 발표한다. 일자리위 운영세칙은 지난 1차 회의에서 보고된 전문위원회·특별위원회 구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일자리위는 “운영세칙이 의결되면 전문위·특별위를 구성할 수 있다”며 “지금도 비공식적으로 노동계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2차 회의에는 당연직 위원 15명과 위촉직 위원 14명(이용섭 부위원장 포함), 이호승 일자리기획단장이 참석한다. 위촉직 위원으로는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조돈문 한국비정규노동센터 공동대표·박용만 대한상의 회장·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박병원 한국경총 회장 등 노사단체 대표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