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위원장 류석춘)가 2일 발표한 혁신선언문을 두고 ‘회귀선언문’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혁신선언문에는 1948년 건국절 주장과 촛불혁명에 부정적인 입장이 담겼다.

혁신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은 신보수주의 가치와 깃발을 들고 보수우파 세력을 통합해 정권 재창출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혁신위는 “대한민국은 1948년 건국 이래 자유민주진영이 피와 땀으로 일으켜 세우고 지켜 온 나라”라며 “그 정통성을 이어받아 철저한 혁신을 통해 정권을 재창출하고 마침내 자유통일이라는 과업을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혁신위는 또 “국민주권 원리가 대의제 민주주의를 통해 실현돼야 한다”며 “대의제 민주주의는 광장 민주주의와 같은 직접 민주주의의 위험을 막고, 다수의 폭정에 따른 개인 자유의 침해를 방지하며, 시민적 덕성의 함양을 통해 더불어 사는 공화의 가치를 실현하는 제도적 장치”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혁신위는 헌법을 무시하고 항일독립운동 역사를 부정하는 1948년 건국론을 여전히 고집하고 있다”며 “광장 민주주의에 적의를 드러낸 혁신선언은 전 세계 민주시민의 극찬을 받은 촛불혁명 정신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자유한국당은 1948년 건국절 주장으로 헌법에 적시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정통성을 전면 부정하고 광장 민주주의와 같은 직접 민주주의가 위험하다는 궤변으로 촛불혁명을 폄훼했다”며 “혁신이 아닌 자신들의 근원을 찾아가는 회귀선언문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