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이전·반환을 앞둔 용산 미군기지 주변 환경 오염도를 조사한다. 오염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하면 한국과 미국 당국에 공동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1일 “용산 소재 미반환 미군기지 9곳 가운데 오염도 조사가 이뤄지지 않은 6개 기지 주변지역에 대한 토양·지하수 오염도 조사를 8월 중 착수한다”고 밝혔다. 조사가 이뤄지는 6개 기지는 △메인포스트 △수송단 △정보대 △니블로베럭(미군가족 주택·편의시설) △8군 휴양소 △캠프모스(통신시설)이다.

용산 미군기지 주요 부대들은 올해 4월 8군 사령부를 시작으로 연내에 이전을 완료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부지 반환이 이뤄지기 전에 기지 내부 오염현황을 파악해 정화와 후속작업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미군의 반대로 기지 내부 조사를 하지 못하고 있다. 기지 주변 조사를 먼저 추진하게 된 배경이다.

조사는 과거 오염사고가 있었던 인근 지점 주변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토양오염조사 전문기관인 한국환경수도연구원이 토양시료를 채취하고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과 지하수 시료를 분석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함께한다.

서울시 관내에는 12개 미군기지가 있다. 이 중 3곳은 2007년 국방부에 반환이 완료됐다. 반환기지 중 유엔사와 캠프그레이를 정화하는 데 29억원의 국방비가 소요됐다.

서울시는 오염도 조사 결과를 시료 분석이 완료되는 다음달 중 공개한다. 기준 초과 오염물질이 확인되면 주한미군 지위에 관한 협정(SOFA) 환경분과위원회를 통해 양국 정부에 공동조사를 요청한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연말까지 내부 오염원에 대한 정화계획 수립이 시급한데 현재 오염 및 부지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중앙부처와 미군측이 기지 내부 정밀조사와 반환 전 조속한 정화이행을 협의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