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자동차 도입으로 불거질 산업재편을 준비하기 위해 금속노조가 하반기에 미래전략대책위원회를 구성한다. 완성차지부들의 개별 대응 수준을 벗어나 노조 차원에서 통일적인 대책을 준비하자는 취지다.

27일 금속노조 노동연구원이 발표한 '자율주행과 모빌리티 서비스로 변화하는 자동차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 전 세계 1천370대에 불과했던 전기차는 지난해 200만대를 돌파했다. 전기차 보급 비중도 2010년 0.01%에서 지난해 1.1%로 올랐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20년에 세계 전기차 누적 판매대수가 900만~2천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자율주행(무인)자동차는 개발 완성단계에 접어들고 있다.

전기자동차·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은 산업 생태계를 뒤흔들 것으로 보인다. 내연기관차 생산(내연기관 부문)·버스·화물·석유산업 부문 직업들이 감소하거나 사라질 수 있다. 반면 자동차 하드웨어 부품·소프트웨어 개발 등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생성이 예상된다.

금속노조는 미래자동차 도입에 따른 일자리 보장을 위해 일자리 재배치·신기술 교육·노동시간단축·임금체계 개편 등이 필요하다고 줄곧 밝혀 왔다. 하지만 준비 수준은 초보단계다. 현대·기아차지부가 미래전략위를 가동하고 있고, 자동차 부품사 노조가 밀집해 있는 충남지부는 지부교섭에서 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미래자동차 대응을 위해 조합 중앙과 지부·지회 차원에서 통일적인 대책 기구가 필요하고 이에 근거해 대응 정책을 마련하고 사회적 교섭 등을 유기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며 "노동은 단기 경제적 성과보다는 장기 고용전략을 추진해야 하고, 이를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사회적 대화기구를 적극 활용해 개입력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노조 관계자는 "금속노조는 지난해 현대자동차그룹에 중앙교섭을 요구하며 자동차·철강·철도산업 발전전망을 마련하기 위해 노사가 참여하는 가칭 미래전략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며 "이제는 노동자와 기업 차원을 넘어 사회적으로 산업재편에 따른 대응을 함께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