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와 청년공인회계사회가 5조7천억원의 분식회계를 저지른 대우조선해양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전직 국회의원을 포함해 10명을 추가로 고발했다.

두 단체는 25일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사태 관련자 처벌을 확대하기 위해 당시 감사위원과 회계담당 임원 등을 주식회사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외부감사법)·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고발된 감사위원은 2012년~2014년 대우조선 감사위원을 지낸 이상근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교수·한경택 전 신용보증기금 감사·김지홍 한국개발연구원 교수·김영일 김문수 전 경기지사 후보 특별보좌역·조전혁 전 새누리당 의원·신광식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 등 모두 10명이다.

참여연대는 이들이 회계분식에 대한 미필적 고의와 사업보고서 거짓 기재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감사보고서를 허위 기재한 안진회계법인 전 부대표와 대우조선 회계팀장도 같이 고발됐다. 청년공인회계사회는 별도로 대우조선해양 회계1·2부장을 고발했다. 참여연대는 "5조7천억원이라는 엄청난 규모의 회계분식에도 처벌 대상자 범위와 정도가 현저히 낮았다"며 추가 고발 배경을 설명했다.

두 단체는 "사안의 심각성과 현장에서 분식회계가 반복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범죄 책임자를 엄벌할 필요가 있다"며 "회계분식 관여자로 추정되는 이들의 범위를 넓혀 관련자들에 대한 철저한 사법적 평가를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 사건을 맡은 검찰은 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대표와 전 최고재무책임자, 안진회계법인 소속의 전·현직 회계사 4명을 분식회계를 저지르거나 방조한 혐의로 기소했다. 최근 법원은 이들에게 징역형과 벌금형을 선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