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취임 일성으로 폭증하는 가계부채 문제를 가계소득 향상과 일자리 늘리기로 풀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험요인인 가계부채는 안정적인 부채관리와 가계소득 개선을 두 축으로 해서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향후 금융정책 방향을 설명하며 △신뢰의 금융 △포용적 금융 △생산적 금융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가계부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우선 총체적 상환능력평가시스템인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체계를 구축해 여신심사 시스템을 선진화할 것”이라며 “가계부채가 부동산·복지체계 등 우리 경제의 구조적 요인들과 연관이 깊은 만큼 범정부적 협업체계를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DSR은 소득 대비 연간 대출원리금 상환액이 차지하는 비율이다. 앞으로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신용대출을 포함한 금융권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산해 상환능력을 평가한 뒤 대출가능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뜻이다.

그는 그동안 금융정책이 대출요건 완화로 가계부채를 키워 단기적인 호황을 유도하는 '소비적 금융' 방식이었다면 앞으로는 생산적인 분야로 자금이 흘러가 성장잠재력을 키우고 일자리를 늘리는 '생산적 금융'으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중소·벤처 등 혁신기업이 보유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충분한 자금을 원활히 지원받을 수 있도록 금융시스템을 개선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정책금융부터 일자리 중심의 금융지원 체계로 개편하고 민간은행으로 이를 점차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비대면 거래 증가 등으로 인한 노동계의 일자리 감소 우려에 대해 “새로운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겠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금융업도 새로운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는 고부가가치 산업이 될 수 있다“며 ”규제 합리화와 IT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금융업 내 경쟁 압력을 계속 높여서 핀테크와 같은 새롭고 혁신적인 금융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도록 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