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연합노조 마포지부가 19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원회수시설 노동자들의 직접고용 전환을 요구했다. 사진=이은영 기자
“저는 희망이 한 가지 있습니다. 서울시가 우리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엔지니어링단가와 제대로 된 휴일, 개선된 노동환경입니다. 쓰레기가 더러운 게 아니라 우리를 대하는 위탁운영사의 태도가 더 더럽게 느껴집니다. 더 이상은 더럽게 살고 싶지 않습니다.”

서울 마포자원회수시설(소각장)에서 일하는 이영기씨는 자원회수시설 시운전 당시 최저임금도 못 받은 사연을 소개하며 “비정규직이기 때문에 말 한마디 못했다”며 “언젠가는 우리가 고생한 것을 알아주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버텼다”고 말했다. 이씨는 19일 오전 민주연합노조 마포지부가 서울시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후 연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비정규직 처우개선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지만 자치단체 위탁사업장 노동자들 얘기는 없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서울시는 지난 17일 서울시 11개 투자·출연기관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2천442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기간제·계약직 노동자 1천87명의 정규직화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그러나 이씨같이 위탁업체에 고용된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서울시 정규직 전환 정책에서 제외돼 있다.

서울시는 강남·노원·마포·양천 4개 자원회수시설을 위탁운영하고 있다. 자원회수시설은 폐기물을 섭씨 850도 이상 1천100도의 고온으로 연소하기 때문에 노동자들은 뜨거운 열기와 폐기물 연소과정에서 나오는 먼지 속에서 일하고 있다.

이씨는 “1년 내내 불을 끌 수 없는 소각장 특성상 노동자들은 3교대로 일하고 있다”며 “먼지 때문에 목은 칼칼하고 밤샘 야근으로 늘 머리가 멍하지만 위탁운영사는 원가절감을 이유로 안전보호구조차 최소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과거 자원회수시설 관리가 서울시 시설관리공단과 서울에너지공사로 이전된다는 소문이 있을 때마다 큰 기대감을 가졌다”며 “그 기대감은 여지없이 무너졌고 지금은 절망스럽기까지 하다”고 말했다.

지부는 “서울시가 위탁운영하는 자원회수시설 노동자들의 실질 사용자는 서울시”라며 서울시에 직접고용을 요구했다. 지부는 “자원회수시설 노동자들의 임금을 비롯한 노동조건의 결정권자는 사실상 서울시”라며 “서울시는 지금 당장 자원회수시설 원가산정과 위탁계약 관련 행정정보를 공개하고 공공부문 비정규 노동자인 자원회수시설 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