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
우체국시설관리단 직원·우편집중국 직원·상시계약집배원·우정실무원·재택집배원 같이 우정사업본부에서 일하지만 간접고용 노동자이거나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노동자들이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전국우편지부(지부장 이중원)는 18일 오전 서울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행정기관인 우정사업본부 내에는 산하기관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포함해 1만2천여명의 직접·간접고용 및 특수고용 비정규직이 존재한다”며 “우정사업본부와 정부 일자리위원회는 제대로 된 비정규직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지부는 “대국민 보편서비스인 우편소통업무와 시설관리업무에 종사하며 대부분 최저임금 수준의 열악한 처우에 고통받고 있다”고 밝혔다. 우체국시설관리단에서 일하는 한 노동자는 “우체국에서 일한 지 10년이 넘었는데, 이제 막 들어온 사람과 월급(134만원)이 똑같다”며 “현장의 요구는 우정사업본부가 직접고용을 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부는 이날 우정사업본부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공통요구안을 발표했다. 요구안에는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세부 이행사항 우선 협의 △국가공무직 직제 전환 및 실질적 정규직화 대책 마련 △급식비 기본수당 신설 △우체국시설관리단·우체국물류지원단 등 산하기관 비정규직 직접고용 전환이 담겼다. 지부는 기자회견 이후 우정사업본부에 요구안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