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급증하는 가계부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 확대와 소득증대를 위한 금융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최 후보자는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너무 빠른 것이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가계부채 대책을 묻는 의원들의 질의에 “부채를 확대해 단기적인 호황을 유발하는 소비적 금융이 아니라 경제의 성장잠재력과 일자리 확대에 기여하는 생산적 금융이 되도록 하겠다”며 “새 정부가 추구하는 소득주도와 일자리 중심 성장을 뒷받침하도록 생산적인 곳, 필요한 곳으로 자금이 유입되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최 후보자는 연 27.9%인 대부업 대출금리 상한선을 24%까지 인하하겠다고 약속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가계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대부업 최고이자율을 임기 내에 20%까지 인하하겠다고 공약했다. 금융소비자 보호 전담기구 설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김용태 바른정당 의원의 질의에 최 후보자는 “금융소비자 보호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며 “전담기구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일부 야당 의원들이 최 후보자에게 ‘론스타 책임론’을 제기했다. 최 후보자는 과거 론스타의 대주주 적격성심사 당시 금융위 상임위원으로 심사에 참여한 뒤 심사 결과를 직접 발표했다. 최 후보자는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서 파악한 자료를 토대로 판단했고, 최종 판단은 금융위가 하지만 사실확인과 보고서를 만든 곳은 금감원”이라며 “당시로선 최선의 판단을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