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에서 일자리 상담을 하는 노동자들이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의결된 추가경정예산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라고 요구했다.

공공연대노조 고용노동부지부(지부장 서영진)는 1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파업 출정식을 열고 “11일 노동부와 면담을 갖고 최종 파국을 막기 위해 노력했지만 진전이 없어 17일부터 파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출정식에는 조합원 900명 정도가 참여했다.

직업상담원들은 올해 초부터 노동부와 임금교섭을 하며 △일반상담원을 폐지하고 전임상담원으로 통합 △2018년 임금 인상 △점심식대·교통비 지급 △명절상여금 지급 △직업상담원 업무량 축소를 요구했다. 지부는 이번 교섭의 키를 국회가 쥐고 있다고 보고 있다.

지부에 따르면 노동부는 교섭에서 교통비·급식비·명절상여금과 복지포인트를 지급하기로 하고 무기계약직 직업상담원 1천991명의 격차해소 예산 45억7천800만원을 추경안에 편성해 기획재정부에 보냈다. 그런데 기재부는 추경안에서 관련 예산안을 삭감했다. 직업상담원 예산은 환노위에서 살아났다. 이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만 거치면 된다.

서영진 지부장은 “노동부는 처우를 개선해 주고 싶지만 예산이 편성되지 않는다는 말만 매년 되풀이하고 있다”며 “이번 파업은 국회를 압박하는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예산과 별도로 임금격차나 상담원 업무량 문제는 노사 이견이 여전하다. 서 지부장은 “직업상담원 1명이 연간 150~200명씩 구직자를 상담하고 있다”며 “일을 하기 싫어서 업무량을 줄여 달라는 것이 아니라, 상담의 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적정 업무량을 지켜야 한다고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임명규 지부 수석부지부장은 “직업상담원 초임은 실수령액이 130만원대”라며 “취업상담을 하면서 속으로는 ‘내 처지가 이런데’ 하는 자괴감에 빠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고 말했다.

지부는 18일부터 서울·대전·대구·광주·부산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