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조313억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 올해 본예산 29조8천억원의 6% 수준이다.

서울시는 12일 “복지·대기질·안전 등 시급한 민생사업에 집중 투자해 서울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추경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문재인 정부가 편성한 일자리 추경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추경은 △청년·여성·어르신 등 전 세대 맞춤형 일자리 창출 △저소득·취약계층 복지 강화 등 시급한 민생문제 해결 △재원조정을 통한 재정의 효율적 활용과 통합관리 △자치구·교육청 등 법정 의무경비 조기 정산으로 구성됐다.

서울시는 세대 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위해 38개 사업에 1천351억원을 배정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부가 추진하는 일자리 추경과 연계해 1만3천개 이상의 직·간접 신규일자리(직접 1만1천38명·간접 2천233명) 창출을 목표로 한다”고 설명했다.

시급한 민생문제 해결에는 2천169억원을 반영했다. 저소득층·취약계층의 복지 범위·대상을 확대하고 대기질을 개선한다. 지하철을 비롯한 노후 도시인프라 시설 안전부문에도 예산을 편성했다.

연내 완공이 필요한 사업과 불용·이월이 예상되는 사업에 대한 통합적 재원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경춘선 폐선부지 공원조성사업에 38억원, 한강 함상공원 조성에 33억원 등 3개 사업에 76억원을 배정했다. 이 밖에 자치구·교육청 안정적 재정 지원을 위해 법정 경비 1조1천208억원을 조기에 지급한다. 서울시는 이날 추경안을 서울시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