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고용노동부에 노조선거 개입 의혹을 사고 있는 KEB하나은행을 특별근로감독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11일 성명을 내고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지 않는다면 노동부 또한 적폐세력과 한통속이라는 비난을 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 KEB하나은행지부는 올해 5월 회사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노동부에 고발했다. 지부는 지난해 9월 옛 외환은행지부와 옛 하나은행지부 통합을 결정하는 선거를 치렀다. 한 달 뒤 통합노조 임원선거를 했다. 지부는 선거 과정에서 은행측이 △노조 통합 찬성을 유도하기 위해 직원들을 압박하고 △찬성률을 지역 영업본부별로 관리했으며 △특정 출마자에게 불출마를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특별근로감독 대상이 됐는지를 두고 노사는 진실게임을 하고 있다. 지부는 "최근 노동부에서 KEB하나은행이 특별근로감독 대상 사업장이 됐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했지만 회사측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반박하는 상황이다.

노조는 “KEB하나은행은 산하 33개 지부 중 가장 심각한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으며 최근 만행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체 조사 결과 KEB하나은행 경영진이 특별근로감독을 피하기 위해 노동부와 국회에 로비를 펼치며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소식이 여기저기에서 들려오고 있다”며 “특별근로감독이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