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협동조합노조(위원장 민경신)가 문재인 정부에 지주사체제 해체를 필두로 한 농협 개혁에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농협이 농민들의 피를 빨고, 부패와 비리가 만연한 조직으로 평가받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세부 농협개혁 과제를 제시했다. 첫 번째가 지역 농축협과 농협중앙회, 정치권으로 이어지는 유착과 동맹구조 해체다.

노조는 “정부 퇴직관료가 농협 낙하산으로 들어오는 일이 잦고, 농협중앙회장은 통치자금·정책자금으로 조합장들을 구워삶고 악용하면서 농협이 비리와 부패 온상이 되고 있다”며 “농피아 청산만으로도 농협개혁은 성공적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경분리를 원상복구하라는 요구도 했다. 정부는 2011년 농업협동조합법을 개정해 농협중앙회를 지주사 체제로 전환하고, 신용부문과 경제부문을 나눠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당시 농협법 개정은 농협개혁과는 아무런 관련도 없이 농협은행 또는 농협금융지주회사 설립을 위해 이뤄졌다”며 “이후 농협중앙회는 지역 농·축·품목조합에 지배개입하며 사사건건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경제지주를 농축협 경제사업연합회로 전환하고 지주사체제를 평가해 정리한 뒤, 농업형태에 따라 연합회를 설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노동존중 농협'도 핵심 과제로 거론됐다. 농협중앙회와 지역 농축협, 품목조합에 근무하고 있는 12만명의 노동자들 중 상당수가 노조에 가입하지 못한 상태다.

노조는 △비정규직 농협 노동자 정규직화 △농·축·품목조합 노동자 참정권 보장 △노동이사제 △전체 농축협 및 품목조합 노사 간 교섭창구 구축 △최저임금 미달사업장에 대한 조사·시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농협이 설립된 지 6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관치농협·관제농협이 농협의 정체성이 된 상황”이라며 “정부는 노조뿐 아니라 농민·사회단체들의 농정혁신과 농협개혁 요구를 열린 마음으로 함께 논의하고 망설임 없이 개혁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