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임시국회가 한 발짝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막혀 버렸다.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돌아온 10일 여야는 송영무·조대엽 후보자 인선과 추가경정예산안·정부조직법 개정안, 국민의당 문준용씨 의혹제보 조작사건을 두고 공방을 되풀이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우원식(더불어민주당)·정우택(자유한국당)·김동철(국민의당)·주호영(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만나 7월 국회 정상화를 논의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정 의장은 “국민의 뜻을 살펴 추경안을 빨리 심사하고 7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며 “국회에 계류돼 있는 민생법안이 일부라도 처리되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야 3당은 송영무·조대엽 후보자 사퇴를 요구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인사정국에서 막힌 실타래를 대통령이 풀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압박했다. 그는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두 후보자 임명이 강행된다면 7월 국회가 파국으로 치달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민의당을 죽이려는 상황에서 어떤 국회 일정에도 협조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의총을 열고 “국회를 정상화하려면 추미애 대표의 사과와 대표직 사퇴, 특검을 통한 증거조작·특혜채용 의혹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의 주장에 바른정당이 두둔하고 나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송영무·조대엽 후보자는 부적격자로서 임명 여부에 따라 정국이 더욱 꼬일 것”이라며 “증거조작과 특혜채용의 경우는 특검으로 결론 내지 않으면 논란이 종식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런 가운데 여당은 이날 오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경안을 단독 상정했다. 야 3당이 불참해 추경안 심사는 이뤄지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국민의당의 특검 주장은 법적·도덕적 책임 회피를 위한 전형적인 물타기”라며 “야당은 입법·재정 등 국회 본연의 기능에 복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18일 마감하는 7월 국회가 8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