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

문재인 정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정책의 첫 주자인 인천국제공항 비정규 노동자들이 “올해 말까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용역계약을 맺은 모든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가 1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 방안'을 발표했다. 지부는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은 정부와 공공부문이 노동자들의 실제 임금과 노동조건을 결정하는 사용자로서 책임을 실천하는 것”이라며 “인천국제공항 정규직 전환 정책은 원청 사용자인 공사 사장이 책임지는 고용구조로 시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부는 모든 용역노동자를 정규직 전환 대상으로 삼으라고 제안했다. 지부는 “정규직 전환 대상은 공사가 용역계약을 체결한 업체에서 일하는 노동자 전원으로 한다”며 “고도의 전문성을 갖는 일부 직무를 제외할 경우 노조·당사자와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부는 정규직 전환시기를 올해 말로 못 박고 구체적인 전환 방안은 노·사·정 합의로 9월까지 결정하자고 제안했다. 지부는 “전환 대상자는 공사의 정규직 직원으로 고용을 승계한다”며 “공사 내 별도의 독립적인 사업부를 두거나 복수 직군별 임금체계를 둘 수 있으며 세부적인 방안은 노·사·정이 합의하자”고 밝혔다. 임금과 노동조건은 지부와 공사의 임금·단체협약 교섭으로 결정하자는 주문도 했다.

지부는 “전환 이후 각 직원이 기존에 받던 급여와 정년 등 노동조건이 저하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전환 과정에서 기존 정규직과 같은 방식으로 교대제를 개편해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이에 따라 필요한 인력을 충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부 관계자는 “정부·공사와 충분한 논의와 토론을 거쳐 정규직 전환 방안을 결정할 것”이라며 “정규직 전환에 대한 큰 틀이 합의되면 임금과 노동조건에 대한 세부적인 실무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