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대통합을 기치로 내건 새민중정당 출범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김종훈·윤종오 무소속 의원과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김영표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대표·문경식 한국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강병기 민중의꿈 상임공동대표는 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민중정당 창당발기인대회와 발족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노동자·농민·빈민·청년·여성을 대표하는 창당발기인 250여명이 함께했다. 창당준비위 명칭은 '새민중정당 창당준비위'로 확정했다. 상임대표는 김종훈 의원이 선출됐고 강규혁 위원장·김영표 공동대표·이영순 전 의원은 공동대표를 맡았다. 농민을 대표하는 공동대표는 전농 추천을 받아 13일 선출한다.

이들은 대회에서 "자주와 평등을 구현하는 정당, 노동자·농민·빈민 등 민중들이 주인 되는 정당, 직접 민주주의와 추첨제 등 다양한 민주적 원리들이 살아 숨 쉬는 정당을 지향한다"는 내용의 규약과 창당발기선언문을 발표했다.

창당준비위는 △하나의 진보를 실현하는 진보대통합당 △당과 노조, 당과 대중조직의 전략동맹으로 상호 발전하는 당 △당의 기초조직인 분회가 살아 움직이는 당원의 당 △현장과 광장, 여의도를 연결하는 새로운 정치 실현을 활동 방향으로 선언했다. 이들은 기존 진보정당에 합당을 제안하는 등 진보대통합을 추진할 예정이다. 9월께 신설합당 방식의 새로운 진보정당을 건설한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