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지난 대선에서 약속한 성평등 정책을 이행해야 한다는 여성계 목소리가 높다.

한국여성단체연합 7개 지부 28개 회원단체는 지난 7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문재인 정부의 성평등 공약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대통령직속 성평등위원회가 각 부처 여성정책을 총괄조정하도록 위상과 역할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성계는 여성가족부의 한계를 지적하면서 부처 간 칸막이로 여성정책이 전 부처를 관통해 추진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성평등 관점으로 각 부처 여성업무를 실질적으로 총괄하고 조정할 수 있는 성평등위원회 역할을 보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공직인사 검증기준에 성평등 관점을 반영하는 것도 주요 요구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탁현민 행정관을 비롯해 차별적이고 비상식적인 여성관을 가진 인물을 반복적으로 등용하면서 여성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며 “공직자에게 성평등 의식과 인권 감수성은 매우 중요한 자질”이라고 강조했다.

초기 내각 인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17개 부처 장관 중 여성이 4명(23.5%)밖에 안 된다는 비판도 나왔다. 여성 장관은 강경화(외교부)·김현미(국토교통부)·김은경(환경부)·정현백(여성가족부) 등 4명이다. 조현옥 청와대 인사수석까지 합쳐도 여성 고위관료는 5명에 불과하다.

이들은 “초기 내각 여성 장관 30%를 달성하겠다던 대통령 공약이 결국 무산됐다”며 “정부는 임기 내 남녀 동수 내각을 비롯한 여성대표성 확대를 위한 실질적 정책을 마련하고 실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