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7개 시내버스노조가 10일로 예정된 울산지방노동위원회의 노사 중재·조정이 실패로 끝날 경우 11일부터 전면파업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울산 7개 버스노조가 동시에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1980년 울산지역에 버스노조가 생긴 이후 37년 만에 처음이다.

울산 버스노조들은 9일 “버스노동자들은 승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노사 간 파국을 막기 위해 노력했다”며 “그러나 사측은 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불성실한 자세로 노조 요구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울산지노위는 10일 조정회의를 열어 중재를 시도한다. 버스 노사 대표자들은 지난 6일 교섭을 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한 채 헤어졌다. 노조는 임금 5.5∼6% 인상과 설·추석 귀성비 50만원 지급, 현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을 비롯한 공적연금 지급시기까지 연장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버스업체들은 지역 버스승객 감소와 경기침체에 따른 경영악화로 노조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버스노조들은 10일 중재가 결렬되면 11일 오전 4시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하고, 오후에는 7개 버스노조 조합원 1천500여명이 참가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울산지역에는 한국노총 소속 버스노조 4개와 민주노총 소속 노조 1개, 상급단체 없는 기업별노조 2개가 있다. 지난해 기준 울산에는 시내버스 730여대가 운행 중이다.

한편 임금협상 난항으로 갈등을 겪었던 광주지역 버스 노사는 시급 2.45% 인상에 합의하고 올해 협상을 마무리했다. 광주지역버스노조는 광주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과 이달 8일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같은날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투표자 961명 중 606명(63%)이 찬성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