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광역버스에 일괄 시행하려던 준공영제를 일부 시·군에만 시범실시하는 방향으로 바꾸면서 경기지역 버스노동자들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경기도 버스준공영제 논의가 예산을 놓고 지자체 간 책임 떠넘기기 논란으로 변질되면서 교통서비스 향상이나 도민 안전, 버스노동자 근로조건 개선이라는 버스준공영제 취지를 무색하게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6일 자동차노련에 따르면 경기지역자동차노조(위원장 장원호)·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위원장 변병대)·경기도지역버스노조(위원장 오범구)는 지난달 26일부터 경기도 모든 시·군과 버스노선에 버스준공영제 시행를 촉구하는 '버스운수업 종사자 서명운동'을 하고 있다. 2만여명의 경기지역 버스운수업 노동자를 대상으로 이달 중순까지 1차 서명을 받아 경기도에 제출한 뒤,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2차 서명을 받을 계획이다. 경기지역자동차노조 관계자는 "경기도의 약속 불이행과 준공영제 관련 말바꾸기가 계속되면서 버스운수 종사자들이 직접 행동에 나서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014년 지방자치단체 선거 당시 버스준공영제 전면실시를 공약했다. 그러다 지난해 6월 31개 시·군을 다니는 154개 노선 2천83대 광역버스에 한정해 830억여원의 예산을 들여 올해 7월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경기도가 제시한 5대 5 비용 분담비율에 대해 상당수 기초자치단체가 난색을 표하면서 계획에 차질을 빚었다. 급기야 경기도는 수원·안양·김포·안산·시흥·파주·광명·가평 등 협의가 마무리 된 시·군만 참여하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올해 말부터 시범실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경기도 관계자는 "8곳이 확정은 아니고 한두 군데는 빠질 수도, 더 추가될 수도 있다"며 "자치단체들과 계속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버스노동자들은 반발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경기도가 내세운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광역버스 입석 문제에 대한 대책일 뿐, 도내 교통약자와 도민들의 편리한 버스 이용을 위한 정책으로 볼 수 없다"며 "그마저도 재정 분담 문제로 지자체끼리 이전투구하고 있어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경기도와 기초자치단체, 버스 노사가 함께 논의해 제대로 된 전면적인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