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 조합원들이 6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김종중 열사 문제 해결과 조합원 고용보장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조의 조건 없는 업무복귀 뒤에도 분쟁이 해소되지 않는 갑을오토텍의 노사갈등 불똥이 청와대로 튈 조짐이다.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지회장 이재헌)는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을오토텍 김종중 열사 문제 해결과 조합원 고용보장을 위해 청와대가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쟁의행위 중 회사가 대체인력을 투입해 시작된 갑을오토텍 점거농성·직장폐쇄 사태는 지난달 21일 지회가 업무에 복귀하면서 일단락되는 듯했다. 하지만 노사는 직장폐쇄 기간 중 목숨을 끊은 김종중 조합원 장례 절차와 임금·단체협약과 관련해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회사는 지회의 고용보장 요구에도 난색을 표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지회가 회사의 직장폐쇄를 중단해 달라며 법원에 낸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은 기각됐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을 위반하면서 대체생산을 하고 대체인력을 투입한 회사를 수사해 달라고 고소했지만 검찰 수사는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회 관계자는 "사법부가 해당 사건을 두고 사실상 회사 편을 들어주면서 사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지회는 갑을오토텍 사태 장기화 원인을 제공한 인물로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과 신현수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을 지목했다. 박 비서관은 갑을오토텍 대리인으로 쟁의행위 중이던 지회 간부들을 수차례에 걸쳐 형사고소했다. 노조파괴 문제로 고용노동부가 갑을오토텍을 압수수색할 때 김앤장 법률사무소가 회사 자문을 했는데, 당시 김앤장 소속이던 신현수 변호사가 노조파괴 증거인멸에 관여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지회는 기자회견에서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기각하고, 검찰이 회사 기소에 소극적인 이유는 전관예우라는 구시대 적폐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며 "자신들을 법률대리하던 변호사들이 청와대 요직에 발탁되고 승승장구하는 것을 본 자본은 무슨 생각을 하겠느냐"고 지적했다.

이재헌 지부장은 "부적격 인사를 단행한 청와대는 노조파괴 동조자이자 공범자인 두 명의 임명을 철회하고 갑을오토텍 문제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야 한다"며 "지회의 거듭된 공장정상화·고용보장 요구에도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갑을오토텍에 노동부와 검찰이 나서도록 청와대가 힘을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기자회견 직후 갑을오토텍 사태 해결을 촉구하며 57시간 연속 1인 시위를 시작했다. 8일에는 전체 조합원이 상경해 서울 용산구 갑을그룹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