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야 3당이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를 압박하고 나섰다.

환노위 간사를 맡고 있는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김삼화 국민의당 의원·하태경 바른정당 의원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조대엽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세 가지 범죄 의혹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조 후보자가 갖가지 의혹에 대한 국민의 해명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지만 인사청문회에서 이미 위법행위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조 후보자가 세간의 비판에 눈을 감고 귀를 막은 채 버티기만 한다면 장관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위법행위가 의심되는 자격 미달자는 자진사퇴하고, 청와대는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가 이뤄지지 않을 때에는 △1억3천만원의 증여세 탈세 의혹(상속세 및 증여세법 45조2의1항 ‘명의신탁재산의 증여 의제’ 위반) △겸직금지 위반 의혹(사립학교법 55조1항 위반) △납입가장죄 위반 의혹(상법 628조 위반)으로 정식 수사의뢰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청와대가 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상임위 일정 참여를 거부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까지 조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송부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하지만 야 3당이 조 후보자 고발과 상임위 보이콧 카드를 걸고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를 압박하면서 조 후보자와 청와대의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인사청문회로) 쓰러진 사람을 짓밟을 수는 없지 않느냐”며 “조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 제기에도 결정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