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기관 입사지원서 예시안. 고용노동부
앞으로 공공기관 332곳과 지방공기업 149곳 전부에 블라인드 채용이 전면 도입된다. 입사지원서에 학력은 물론 출신지역과 가족관계, 키·체중·용모(사진) 같은 신체적 조건 기재가 금지되고 면접 때 면접관이 관련 질문을 해서도 안 된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합동브리핑을 열고 “취업자들에게 평등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정한 채용 과정을 보장하기 위해 블라인드 채용을 전면 도입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를 위해 이달 중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배포한다. 332개 공공기관은 가이드라인 배포 즉시 블라인드 채용을 적용하고 149개 지방공기업은 인사담당자 교육을 거친 후 다음달부터 시행한다. 올해 하반기 공공기관들은 한국전력공사 718명·국민건강보험공단 300명·한국농어촌공사 250명을 포함해 1만여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이성기 노동부 차관은 “앞으로 입사지원서는 채용 직무와 관련된 지식·기술을 파악할 수 있는 교육훈련·자격·경험 등의 항목으로 구성될 것”이라며 “공정한 심사를 위해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사전에 공개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특수경비직·연구직처럼 신체조건이나 학력이 업무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기재가 허용된다. 지역인재 채용시에는 최종 학교명 대신 소재지를 기재하도록 했다. 공무원 채용시험처럼 서류전형 없이 필기시험을 치르는 경우 응시자 확인을 위한 사진부착이 허용된다.

정부는 민간기업으로의 확산을 위해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북을 마련하고 기업에 채용 컨설팅이나 인사담당자 교육을 지원한다. 가이드북에는 채용공고부터 입사지원과 필기·면접까지 블라인드 채용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해 담을 계획이다.

정부는 노동부 차관을 단장으로 관계부처 공무원·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블라인드 채용 확산 추진단을 구성해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미비한 부분을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이성기 차관은 “블라인드 채용은 출신이나 학력에 따른 편견을 걷어 내고 청년들이 똑같은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