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예술인들이 박근혜 정부에서 시행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음센터에서 열린 '블랙리스트 타파와 공공성 확립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문화예술인을 재정적으로 배제하거나 사회적으로 배제하는 일이 역사에서 다시는 없어야 한다"며 "진상조사위원회와 함께 되살릴 것은 되살리고 배정할 것은 배정하면서 개선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블랙리스트에 올라 정부 지원에서 배제됐던 예술인들이 꾸린 '적폐청산과 문화민주주의를 위한 문화예술대책위원회'와 '블랙리스트 타파와 공공성 확립을 위한 연극인회의'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이들과 문체부는 최근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 출범에 합의하고 실무준비팀 구성을 논의 중이다. 예술인들은 진상조사·제도개선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두고 조사권을 부여해 국가정보원 등 블랙리스트에 개입한 권력기관까지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토론회에 참석한 채승훈 연극인회의 공동대표는 "진상조사위를 장례미사를 지내는 사제와 같이 엄숙한 심정으로 했으면 좋겠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마지막 마침표를 찍는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종환 장관도 공감했다. 그는 "진상조사를 철저하게 해서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관련 법을 만들고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진상조사위와 함께 그동안 없애고 망가뜨린 사업, 예산을 삭감한 사업을 되살리고 새로운 사업을 지원하면서 개선책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특검은 이날 블랙리스트를 주도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각각 징역 7년과 6년을 구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