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제2여객터미널 개항에 필요한 추가인력을 채용하는 임시법인을 설립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공사가 임시법인 추가채용 인력을 포함한 간접고용 1만명의 정규직화 방안을 노동계·전문가들과 별도로 논의한다는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2일 노동계에 따르면 공사측은 2터미널 인력 채용을 위한 ‘공항운영관리’ 임시법인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열린 좋은일자리창출TF 자문단회의에서 공사측이 이 같은 내용을 제안했다. 올해 말 2터미널 개항을 앞두고 인력 충원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2터미널 개항에 필요한 인력은 3천400여명이다. 일부 인력은 기존 협력업체에서 채용하거나 1터미널 인력에서 재배치했다. 문제는 개항이 임박함에 따라 충원해야 하는 인력 규모가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공사측에 따르면 1천800여명의 추가채용이 필요하다.

그런데 인천공항 간접고용 정규직화 전환계획이 확정되면 협력업체들은 계약을 해지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곧 계약이 해지될 업체들이 신규인력을 채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공사측은 지난달 “2터미널 오픈에 차질이 없도록 운영 직원들의 투입시기와 방안을 7월 중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사 관계자는 “확정된 것은 없지만 임시법인 설립은 선택지 가운데 하나”라며 “노조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하고 정부부처와 협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계는 임시법인이 자회사 모델로 고착화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인천공항 간접고용 노동자 2천800여명이 가입한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지부장 박대성)는 “임시법인 설립이 신속한 정규직 전환을 위한 임시조치이고 최종 고용형태를 노조와 합의해 결정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면 (임시법인 설립을) 검토할 용의가 있다”며 “전환 당사자인 지부와 직접적인 협의를 위한 공식 노사대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사가 발주한 7억4천400만원 규모의 ‘좋은 일자리 창출전략 및 실행방안 수립용역’ 입찰은 3일 오후 마감된다. 자문단 3차 회의는 17일 열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