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6·30 사회적 총파업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지지와 연대를 호소했다.

민주노총은 2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새 정부에 대한 지지가 가장 높은 지금이 최저임금 1만원과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는 개혁정책을 펼칠 골든타임"이라고 밝혔다.

비정규직이 중심이 된 6·30 사회적 총파업에는 청소노동자·학교비정규직·대기업 간접고용 노동자를 포함해 3만~4만명이 참여한다. 대다수 시민·사회단체들은 사회적 약자인 비정규 노동자들이 권리를 스스로 쟁취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는 점에서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반면 재계는 예상대로 반대 입장을 내고 있고, 사회 일각에서도 "문재인 정부 초기인데 정부를 상대로 집단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사회적 총파업 참여 당사자인 비정규 노동자들은 "비정규직 차별철폐와 최저임금 인상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라며 "개혁을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빠른 시일 안에 해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은 노조에 주어진 책무"라고 입을 모았다.

안명자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장은 "학교비정규직은 근속연수가 길어질수록 정규직과의 임금차별이 커지는 구조를 갖고 있다"며 "비정규직 백화점으로 전락한 학교의 노동환경과 처우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금자 학교비정규직노조 위원장은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학교 현장에 만연한 비정규직들을 보며 우리 아이들이 비정규직이라는 고용형태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공약하고, 정규직과의 처우를 대폭 개선하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 이행되도록 우리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이 주체로 나서는 사회적 총파업을 지지해 달라고 강조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권 출범 후 국민 지지가 가장 높은 지금이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를 이룰 수 있는 골든타임"이라고 말했다.

최저임금 만원 비정규직 철폐 공동행동과 민주노총은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6·30 사회적 총파업 대회를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