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공사가 사내망에서 노조 게시판을 폐쇄하고 노조간부의 메일 발송권한까지 박탈해 논란이 일고 있다.

석유공사노조(위원장 김병수)는 28일 울산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 구제신청을 제기했다. 노조는 “노사 간 단체협약을 위반하고 노조활동을 고의적으로 침해한 지배·개입의 부당노동행위”라며 “개인 메일을 무단으로 삭제한 것도 실정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노조는 이달 15일 사내 전산망에 조직 문화와 CEO 리더십에 대한 설문조사를 사내 전산망에 게시했는데, 공사측이 이를 삭제했다. 다음날인 16일 김정래 사장이 관련 부서장을 소집해 △사내 전산망에서 노조 게시판 폐쇄 △노조활동과 관련한 게시글 삭제 △노조간부의 게시판 게시권한 박탈 △노조간부의 사내메일 발송권한 박탈을 지시했고 이날 이행됐다. 노조는 사내메일 발송권한이 박탈되기 직전 직원들에게 전체 메일을 발송했지만, 사측은 이미 발송된 메일을 직원들의 메일함에서 모두 삭제했다.

김병수 위원장은 “노조가 사장 퇴진 투쟁을 하고 사내 게시판에 성토 글이 지속적으로 게시되자 사측이 감정적으로 대처한 듯하다”며 “조만간 부당노동행위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박근혜 정권에서 낙하산 임명된 적폐 기관장들을 하루빨리 교체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공사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 김정래 사장을 즉각 경질하라”고 요구했다.

노조의 상급단체인 한국노총과 공공노련은 공동성명을 내고 “노동존중을 정권의 핵심가치로 내건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기조에 정면으로 반발하는 불복종이자 항명”이라며 “적폐 기관장의 전횡에 맞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장의 조합원들을 반드시 지켜 내고 노조 침탈세력을 철저히 응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